1. 선박 화재 초기 대응
선박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모든 선원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소화작업을 위해서 평소에 선박의 구조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본선에서 사용하는 소방설비 등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기적으로 소화 훈련을 진행합니다. 선박 특성상 육상의 지원을 받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이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화재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즉시 경보를 울려 전 선원에게 이를 알리거나 당직 사관에게 상황을 보고해야 됩니다. 보고를 받은 당직 사관은 마찬가지로 화재 경보를 울리고 방송을 합니다. 비상대응팀을 꾸려 신속하게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명 이상이 발견한 경우 한 명은 경보를 울리고 다른 한 명은 소화기로 초기 소화작업을 실시하는 것도 좋습니다. 화재 위치를 보고할 때 화재 위치를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화재의 종류를 짐작하게 하여 보다 나은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통풍설비를 차단하여 효과적으로 소화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 직접 소화법과 간접 소화법
화재의 확산을 방지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초기 대응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초기 진압에 실패를 했다면 직접적으로 소화하는 방법과 간접적으로 소화하는 방법 중 선택을 하여 더 큰 피해를 막아야 됩니다. 직접 소화법은 말 그대로 소화팀이 화재현장에 들어가 소화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화재가 소규모이면 가능하겠지만 규모가 큰 화재인 경우 열이나 연기 등으로 인해 화재현장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직접 소화가 불가능한 경우 간접 소화법을 택하시면 됩니다. 간접 소화법의 대표적인 예가 CO2 소화법입니다. 질식소화로 잘 알려진 CO2를 사용할 때는 선원들이 모두 대피하였는지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재현장에 직접 들어가는 대신 모든 문과 환기구를 닫은 뒤 소화작업을 실시합니다. 화재가 재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간접 소화법을 이용할 때는 확실하게 소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화재선박의 조선 방법
항해 중 선박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즉시 선속을 감소시키고 모든 통풍 설비를 차단해야 됩니다. 선박의 방향과 풍력에 의해 공기의 공급량이 증가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날씨가 괜찮은 경우 정지시키거나 가능한 한 저속으로 운행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람이 강한 경우 효과적으로 진화작업을 하기 위해 화재를 선외로 끌어내는 방향으로 조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선미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 바람을 정선수로 받아 화재가 선미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선수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 풍향 방향으로 조선을 하고, 거주 구역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 화재의 위치에 따라 좌현 혹은 우현으로 바람을 받아서 진화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실 화재의 경우 선박의 조선을 불가능하게 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예방하고 방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박에서의 화재는 모든 선원에게 충격적인 경험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에 철저한 교육과 훈련을 열심히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4. 화재 진압 사후 처리
소화 후 재발 방지를 위해 남은 불씨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 속으로 타 들어가 다른 화재를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후처리를 완벽하게 하는 것은 소화작업만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후 처리 시 선원들의 시각, 청각, 촉각, 후각을 모두 사용하여 면밀히 조사하여 완전한 소화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소화 작업을 마무리하기 전에 선장은 다음과 같은 상황을 조치해야 된다고 합니다. 일등항해사를 준비하거나 이미 일등항해사인 분들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즉시 화재 구역을 조사하여 다음을 확인합니다.
2) 화재 발생구역의 통로는 원상태로 개폐시켜야 합니다.
3) 환기가 잘되는지 확인합니다.
4) 호흡구 없이 진화된 화재 구역에 들어가도 안전한지 확인합니다.
5) 불에 탄 모든 것을 분해하고 검사해야 합니다.
6) 선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화재의 재발을 감시합니다.
7) 소화장비를 대체시키거나 복구합니다.
8) 화재에 의한 선체의 손상 여부를 검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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