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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이야기

우리의 생명줄인 구명정 기관의 요건

by 우아한 항해 2022.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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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재나 침수 등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서 선박을 떠나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승선 기간 동안 경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혹시나 그런 일이 발생을 한다면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승선하던 선박을 떠나서 대피하는 것을 영어로 Abandon Ship이라고 하며 우리말로는 퇴선이라고 합니다. 퇴선을 도와주는 주요 장치가 구명정입니다. 오늘은 퇴선에 필수적인 구명정에 대한 요건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구명정 기관의 요건

   구명정의 심장이라고 볼 수 있는 기관의 요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모든 구명정의 기관은 압축 점화식 기관이어야 합니다. 

   이 경우 냉각수 펌프는 충수 할 필요가 없는 것이어야 합니다.

2) 구명정 기관에는 인화점이 43도 이하인 연료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입니다. 

3) 기관의 시동 조건은 주위 온도가 영하 15도에서 2분 이내에 기관을 시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구명정이 진수되지 않는 냉온 상태에서 시동한 후 5분 이상 연속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크랭크 축의 중심선까지 물에 잠겼어도 작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6) 추진축계는 프로펠러가 기관으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장치되어야 합니다. 

7) 전진과 후진을 시킬 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8) 배기관을 통해 해수가 들어가지 않게 배기관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9) 프로펠러 주위에 적절한 보호장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10) 기관 및 부속품은 화염 저지 케이스에 들어있어야 합니다.

고온 부분이나 회전 부분에 사람의 접촉을 방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1) 구명정 기관 작동 시 무선설비의 작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12) 가능한 한 소음이 적게 발생되어야 합니다.

13) 기관의 추진능력은 전진 속력이 6노트 이상 되어야 합니다.

14) 구명뗏목을 예인시에는 최소한 2노트로 전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15) 구명정의 연료는 6노트 이상의 전진 속력에서 24시간 연속운전에 충분하여야 합니다.

2. 기관의 정비에 대한 요건

1) 작동 준비

  선박이 출항 전이나 항해 중에는 모든 구명설비가 즉시 사용될 수 있도록 양호한 준비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2) 월간 정비

  월간 검사의 요건에 적합한 구명설비의 선내 정비에 관한 지침서가 갖추어야 있어야 합니다.

3) 폴의 정비

  구명정 진수를 위해 사용되는 Fall은 2년 6개월을 넘지 아니하는 간격으로 끝과 끝을 바꿔야 합니다. 

4) 주간검사

  눈으로 하는 육안검사와 시운전 및 알람 테스트 등을 포함합니다. 모든 구명정의 진수 설비가 사용 준비상태에 있음을 직접 보면서 확인하는 육안검사가 있습니다. 최저온도를 상회하는 조건으로 전진 및 후진을 3분 이상 테스트하는 시운전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상경보장치 또한 테스트하셔야 됩니다. 

5) 연료류 계통의 점검

  연료유 탱크의 에어 벤트를 통해서 물이 들어가거나 기름 자체에 물 함량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탱크를 드레인을 배출하고 계통 내에 있는 물을 완전히 제거하셔야 합니다. 정비 작업으로 연료관을 다시 조립한 경우에는 프라이밍을 꼭 실시하셔서 연료관내에 공기를 제거하는 것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6) 연료분사 밸브의 점검

  연료분사 밸브의 상태가 불량하면 배기가스에 검은색 연기가 나고 시동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분사밸브의 분사상태를 점검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 밸브를 정비하거나 교체를 해 주셔야 됩니다. 

7) 배터리 점검

  시동용 배터리는 관리를 철저히 하여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정비하여야 합니다. 배터리는 가연성 수소가스를 배출하므로 부근에는 화기를 두지 않아야 합니다. 항상 시동 스위치를 OFF상태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기관의 고장과 대책

1)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연료탱크에 연료가 없는 경우에는 연료를 보충하고 공기를 빼줍니다. 

- 연료 여과기가 막힌 경우에는 여과기를 소제합니다.

- 연료관에서 누설이 발견된 경우 연료관을 한 번 더 점검합니다.

2) 운전상태가 고르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 연료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여과기를 소제하고 공기를 빼줍니다.

- 노즐의 구멍이 막힌 경우에는 노즐을 뚫거나 교환을 실시합니다.

3) 배기색이 너무 진한 경우가 있습니다.

- 기관의 오일 양이 과다한 경우 윤활유의 양을 적정선까지 조정합니다.

- 밸브 간격이 맞지 않은 경우 밸브 간격을 적절하게 조정합니다. 

4) 윤활유 압력이 낮은 경우가 있습니다. 

- 윤활유 여과기가 막힌 경우 여과기를 소제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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