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제 해상 부표 방식의 구분
선박이 연안 항해를 하거나 항만에 입항을 할 때 항로 안내가 잘 되어 있다면 보다 안전하게 항해를 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 모든 선박이 항해를 한다면 사고율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안전 항해를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항로표지입니다. 만약 항로 표지가 나라마다 다른 방식을 사용한다면 큰 혼란이 있으므로 국제 항로 표지 협회에서 부표 방식을 통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A방식과 B방식으로 나뉘는데, 캐나다, 미국 등의 북아메리카 지역, 일본, 한국 등은 B방식을 따르고 있고, 나머지 국가들은 A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국제항해 선박을 타시는 분은 위와 같이 상이한 국가에 입출항을 할 수 있으므로 입항하는 나라의 채택한 방식을 미리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항구나 협수로와 같은 곳을 항해하는 경우 항로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처음 항해계획을 준비하는 이등항해사의 경우 부표 방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항해 계획에 나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입항 하루 전에 도착항의 보고지점과 도선사 승선 구역 등을 포함하여 항해에 제반된 상황을 항해사들에게 설명을 해주었습니다.
2. 측방표지에 대한 이해
측방표지는 우리가 항해하는 구역의 좌측과 우측의 한계를 표시하기 위해 설치된 표지를 의미합니다. 항해하는 선박이 항구나 강 등으로 접근을 하거나 입항을 할 때 취하는 일반적인 기준으로 좌측과 우측을 정합니다. 간단하게 입항을 하는 기준으로 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가 사용하는 B방식을 기준으로 보면 좌현이 녹색이고, 우현이 홍색으로 표현이 됩니다. 다시 말해 녹색으로 된 표지를 본다면 우측에 가항 수역이 있다는 뜻이므로 우측 항로를 이용해야 되는 것입니다. A지역에는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입항을 하는 기준에서 볼 때 좌현이 홍색이고, 우현이 녹색으로 표현이 됩니다.
^ ^ ^ 입항선 기준 ^ ^ ^ |
좌현 | 우현 | |
A | 홍색 | 녹색 | |
B | 녹색 | 홍색 |
위의 표를 참고하여 두 가지 포인트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A 방식은 입항선 기준으로 부표의 색상과 현등의 색상이 같다. 첫 번째 포인트는 입항선 기준이고, 두 번째 포인트는 A방식은 현등의 색상과 같다입니다. 이 점을 기억하시고, B방식은 반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는 혼동이 되는 경우 위와 같이 간단하게 메모지에 적어서 확인하기도 합니다.
측방표지를 종류에 대해 설명드리기에 앞서 기본적인 개념만 확인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방식에 상관없이 어느 나라를 항해하던지 표지를 관측하신다면 다음과 같이 생각을 하셔야 됩니다.
첫째. 표지의 위치가 각 현측의 한계 지점이다.
둘째. 표지의 반대편 측에 항해할 수 있는 수역이 있다.
셋째. 표지가 관측된 방향에 암초, 침선 등 장애물이 있다.
따라서 양측에서 측방표지를 관측하면 양측으로 가면 안 되고 반대편에 항해할 수 있는 수역, 가항 수역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항해를 하셔야 됩니다.
3. 측방표지의 종류
측방표지에는 좌현 표지와 우현 표지를 한 그룹으로, 좌항로 우선 표지와 우항로 우선 표지를 한 그룹으로 묶어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는 B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B방식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는 B방식을 사용하므로 입항을 할 때 좌현이 녹색 우현이 홍색의 부표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좌현표지는 표체와 두표를 녹색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야간에도 표지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녹색의 등화를 사용합니다. 우현표지는 반대로 표체와 두표는 홍색으로 표현하고, 홍색의 등화를 사용합니다.
종류 | 의미 | 표체 도색 두표 도색 |
두표의 형상 | 등색 |
좌현표지 | 1. 표지의 위치가 항로 좌측 한계에 있습니다. 2. 표지의 우측에 가항수역이 있습니다. 3. 표지의 좌측에 암초 등 장애물이 있습니다. |
녹색 | 원통형 1개 | 녹색 |
우현표지 | 1. 표지의 위치가 항로 우측 한계에 있습니다. 2. 표지의 좌측에 가항수역이 있습니다. 3. 표지의 우측에 암초 등 장애물이 있습니다. |
홍색 | 원추형 1개 | 홍색 |
좌현표지, 우현표지와 같이 항로 우선표지도 기본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항로 우선 표지 또한 항로의 외측 한계를 나타내고, 반대쪽 편에 가항수역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 항로 표지는 기본적인 의미 이외에 더 중요한 의미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항해를 하다 보면 두 가지 길로 나뉜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중에 어느 쪽에 항로를 이용하는 선박이 우선인지 나타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역할을 하는 것이 우선 항로 표지입니다.
우항로우선표지는 표지의 우측에 우선 항로가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좌현표지와 같은 기본적인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우항로 우선표지는 항로의 좌측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색상이 녹색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우선되는 항로를 표현해야 하므로 홍색을 중간에 추가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좌항로 우선표지도 기본적으로 우현표지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색상이 홍색인데, 우선 항로를 표시해주어야 되니 녹색을 중간에 표현을 하여 우선되는 항로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이해하시고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다고 수고하셨습니다.
종류 | 의미 | 표체 도색 두표 도색 |
두표의 형상 | 등색 |
우항로 우선표지 (좌현표지 확장 개념) |
1. 표지의 우측에 우선항로가 있습니다. 2. 표지의 위치가 항로 좌측 한계에 있습니다. 3. 표지의 우측에 가항수역이 있습니다. 4. 표지의 좌측에 암초 등 장애물이 있습니다. |
녹색 홍색 녹색 |
원통형 1개 | 녹색 |
좌항로 우선표지 (우현표지 확장 개념) |
1. 표지의 좌측에 우선항로가 있습니다. 2. 표지의 위치가 항로 우측 한계에 있습니다. 3. 표지의 좌측에 가항수역이 있습니다. 4. 표지의 우측에 암초 등 장애물이 있습니다. |
홍색 녹색 홍색 |
원추형 1개 | 홍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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